생활의 달인

[스크랩] [삭힌깻잎장아찌무침]든든하고 맛있는 밥도둑 삭힌깻잎장아찌

https://dia-na.tistory.com 2014. 11. 18. 22:49

 

 

진정한 밥도둑이라 해도 좋을만큼 진짜 맛있는 밥도둑~~

두고두고 저장반찬으로 좋은 삭힌깻잎장아찌무침만들기~~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계절에 장아찌 담기 젤 좋은 철이지요?

그래서 부지런히(??) 담아봤네요

오늘은 삭힌깻잎장아찌 만들어 들고 왔네요~~

 

 

 

 

일반깻잎김치도 정말 맛있지만

요건 두고두고 먹기에 참 좋아서 오랫동안 저장해가며 먹는지라

더 깊은맛이 느껴지는것 같아 맛있는것 같아요~~

 

 

 

 

저는 삭힌깻잎으로 일반깻잎김치처럼 담아봤네요

 

그냥 깻잎김치는 오래두고 먹기가 힘드니

오래두고 먹을수있으면서 맛있게 먹을수 있는 깻잎김치가

삭힌 깻잎장아찌인것 같아요~~

 

 

 

 

삭힌깻잎장아찌재료

 

깻잎,생수넉넉히,볶은굵은소금2국자,약간매운고추,양파,대파,당근채,마늘

장아찌육수;멸치,다시마,무,표고버섯

장아찌양념;멸치다시마육수4국자,멸치액젓2큰술,양조간장3큰술,고추가루6큰술,올리고당3큰술

양념장은 약간 넉넉하게 만들었어요~~

 

10월10일경에 생수에 볶은굵은소금2국자 정도 넣어

약간 짭짜름하게 소금물을 끓여주어 식혀두었어요

 

저는 볶은소금이라 짠맛이 덜하고 짠맛이 약간정도로 해주었지만

그냥 소금을 사용하실거면

적당한 짠맛을 봐가며 소금을 넣어주세요

 

 

 

 

그동안 깻잎을 넉넉하게 씻어 준비하구요

 

 

 

 

깻잎은 적당량만큼씩 실에 묶어준비해요

 

 

 

 

통에 깻잎을 차곡차곡 담고 소금물을 부어줍니다

따로 누름돌이 없어서 락엔락 유리 반찬통에 물을 가득채워서 뚜껑닫고

누름돌대신으로 깻잎위로 올려주면 됩니다

 

 

 

 

거의 일주일 정도 되니 요렇게 변해 있네요

 

삭힌 깻잎이라 해서 짜게 하실필요도 없고 너무 오랫동안 삭히지 않아도 상관없어요

하지만 짜게 하지 않은만큼 나머지 삭힌깻잎장아찌는 냉장고에 보관하시면서 드세요~~

 

적당한 짠맛으로 간해두었다가 깨끗하게 씻어 무침하면 된답니다

그리고 삭히는 시간도 일주일정도만 하니 짠맛도 별로 없고 좋드라구요

 

 

 

 

삭힌 깻잎은 깨끗하게 씻어 물기빼서 준비해요

 

 

 

 

 

삭힌깻잎장아찌육수는 멸치와 다시마 무 그리고 표고버섯으로 육수내어 미리 식혀 준비해요

 

 

 

 

깻잎장아찌 양념을 먼저 만들어야 겠지요?

멸치육수4국자,멸치액젓2큰술,양조간장3큰술,고추가루6큰술,올리고당3큰술을 넣어준비하구요

 

 

 

 

여기에 위의 준비된 부수적인 재료들을 넣어주어 잘 섞어주면 완성입니다~~

 

 

 

양념장은 넉넉하게 준비해서 담번에 한번 더 무침하려구요

 

 

 

 

잘씻어 물기짜둔 삭힌깻잎장아찌를 무침할만큼만 준비했어요

 

 

 

 

위의 양념을 고루고루 한장씩 무침하면 완성이네요~~

 

 

 

 

바로 무침해서 먹어도 맛있지만

하루정도 냉장고에 들어갔다 나오니 요렇게 잘 숙성되어 먹음직하네요~~

 

 

 

 

 

 

 

 

 

 

 

 

뜨신밥에 얹어 한술뜨는것만으로도 행복해지는것 같아요

더 추워지기전에 든든하고 맛있는 밥도둑 준비하세요^&^~~

 

 

프로필 이미지

짠순이의 향기나는 밥상요리 http://blog.daum.net/ltp4321

출처 : 미즈쿡 레시피
글쓴이 : 언덕마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