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사회(고1 사회)

1-2 세상이해 단원 학습지

https://dia-na.tistory.com 2015. 3. 12. 19:13

토막 토막 만들다보니 학습지와 활동지의 제목이 뒤죽박죽이라  중단원의 제목을 교과서에 맞게 정리했다.

 

 

1-2 세상이해 활동지.hwp

 

1-2 세상이해 단원 학습지.hwp

 

1단원 학습지(전체).hwp

 

<1> 사실과 가치는 어떻게 다를까?

이 단원은 천재교과서의 탐구활동을 그대로 활용한 후

가치판단 사례로 사형제도를 들었다.

- 내용중 사형제도 찬반 내용은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tochzzang&logNo=220012035330&parentCategoryNo=&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블러그에 올려진 내용을 참조했고 관련 동영상은 두 개다.

 

먼저, 지식채널e <나의 두손>

 

미국 교도관중 사형집행인의 고뇌를 다뤘다.

 

이와 유사한 국내 동영상으로는 영화 <집행자>가 있다. (역시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예고편 활용)

우리나라 현실을 다루어서 정서적으로는 더 와 닿는다.

 

 

 

<2> 다양한 자료를 통해 사회현상을 분석한다

 

천재교과서 탐구활동을 그대로 인용했다.

뒤이어 자료분석의 비판적 해석의 중요성을 위해

JTBC 뉴스 중 <팩트체크> 동영상을 활용한다. (역시 유튜브에 자료가 올라와 있음)

 

 

 

<3> 사회현상을 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사회현상을 평가하는 기준 파트에서는

대입논술에서 종종 다루어지는 목적록전 윤리관과 의무론적 윤리관의 기출 문제를 부분 수록하였으나

학생들이 어려워할 것을 감안해, 교사 위주의 수업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고1 사회 무시하지 마라. 논술에도 나온다~ "

 

뭐, 이런 겁주기용.

 

* 관련동영상

 

** 이 단원에서 마이클 샌델교수의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 일단 다운받아 놓음.

전 시간을 다 활용하기보다는 앞부분 10분가량의 선택의 딜레마만 보여줘도 좋을 것 같다.

 

* 고교필수과목으로 윤리영역은 들어가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사는 순간 마다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는데, 보편적 정서에 맞는 윤리 기준을 세우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에서이다.

 

 

 

1-2 세상이해 단원 학습지.hwp
0.3MB
1단원 학습지(전체).hwp
0.3MB
1-2 세상이해 활동지.hwp
1.19MB

'통합사회(고1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 다양성과 관용 학습지  (0) 2015.04.07
2-1단원 학습지 & 활동지 2  (0) 2015.04.01
2-1 단원 활동지 1  (0) 2015.03.19
1-2 단원 활동지  (0) 2015.03.09
고1 사회 1-1단원 활동지   (0) 2015.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