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사회(고1 사회)

2-1 단원 활동지 1

https://dia-na.tistory.com 2015. 3. 19. 17:04

 

플래시카드로 수업하기.hwp

 

2단원 플래시카드(양면인쇄).hwp

 

대한민국헌법-교사용.hwp

 

대한민국헌법(학생용).hwp

 

헌법빈칸용어.hwp

 

2-1 공정성과 삶의 질

 

1.개인과 공동체 중단원의 첫 소단원은 인권 발달 과정과 우리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에 대한 내용이다.

 

기본권을 다룰 때는 우리 헌법의 전체를 나눠주고 기본권까지만 수업을 한다.

하지만 곧바로 헌법 수업을 진행하면 용어가 생소해 어려울 수 있으므로

협동학습 수업 방법 중 <플래시 카드로 암기하기>를 활용한다.

 

 

 

 

- 4명이 한조가 되어 각기 다른 내용의 두 장의 플래시카드가 인쇄된 활동지를 나눠주고 학생들에게 자르도록 한다.

- 어깨짝과 한세트를 암기한 후 서로 확인한다.

- 한세트 암기가 완료되면 다른 세트와 교환해서 암기한다.

- 두 세트 암기가 끝나면 플래시카드를 한곳에 모아 설명부분이 위로 올라오게 한 뒤 돌아가면서 카드를 골라 정답을 맞추게 하고 정답을 맞춘 사람은 플래시 카드를 가져간다.

- 가장 많은 플래시카드를 확보한 사람에게 칭찬도장이 주어진다.

여기까지 1차시 수업

 

2차시 수업은 헌법 전문과 빈칸용어를 나눠주고 모둠끼리 빈칸을 채워보도록 한다.

 

수업 시작 직후 유튜브에서 <헌법 1조>와  

 

 

<대한민국헌법 제1조> 노래 영상을 보여준다.

 

 

 

 

 

 

 

 

 

 

 

----> 1차시 모둠활동은 1장까지. 정답을 맞춘조 전원에게 칭찬도장.

 

모둠활동 후 질문거리들

 

-  우리나라 헌법은 몇 조까지 있을까?

- 이 헌법은 몇년도에 개정되었을까?

  (눈이 있으면 알 수 있는 답인데도 못찾음)

- 이 헌법을 개정하게 만든 역사적 사건은 무엇일까?

- 6월항쟁의 직접적 계기가 되었던 인물은 ?

---------------------> 맞추면 도장 한개씩.

 

- 헌법 전문과 제1장 총강 내용 해설까지 하면 2차시 완료.

 

 

- 3차시는 기본권 조항 빈 칸 채우기와 설명.

 

 

 

 

 

 

2단원 플래시카드(양면인쇄).hwp
0.01MB
플래시카드로 수업하기.hwp
0.01MB
헌법빈칸용어.hwp
0.01MB
대한민국헌법(학생용).hwp
0.04MB
대한민국헌법-교사용.hwp
0.04MB

'통합사회(고1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 다양성과 관용 학습지  (0) 2015.04.07
2-1단원 학습지 & 활동지 2  (0) 2015.04.01
1-2 세상이해 단원 학습지  (0) 2015.03.12
1-2 단원 활동지  (0) 2015.03.09
고1 사회 1-1단원 활동지   (0) 2015.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