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사회(고1 사회)

선거프로젝트 (대선 수업)

https://dia-na.tistory.com 2017. 3. 19. 23:24


첫번째 수행평가로 선거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이른 수련회 일정으로 좀 숨가쁘게 진행합니다.


* 대선학습지는 제가 속한 신사모의 주**샘이 주도적으로 작성한 것을 약간 변용하여 사용합니다.




2017 대선학습지 최종.hwp


2017선거프로젝트 평가지(대선).hwp


역대대통령사진(카드).hwp


1차시 : 학습지 1~2쪽을 나눠주고 영상 두 개를 시청합니다.


영상 1. 대통령의 특권




영상 2. 대통령의 탄핵과 하야의 역사

- 올해는 '심용환의 근현대사' 영상을 종종 사용할 듯 합니다.

 그간 지식채널의 4.19, 5.18 영상은 중학교에서도 많이 시청하였을 듯 하여 올해는 이분의 영상을 사용하려 합니다.





두 편의 영상을 시청한뒤 짝과 상의하여 학습지의 1~3번까지 채우게 하고 다 채운 사람은 손을 들게 하여 맞추면 도장을 찍어 줍니다.

1~3까지는 아주 쉽게 맞춥니다.


아이들이 3개의 문항을 푸는 동안 칼라프린트를 해서 자른 7개 묶음의 대통령 사진을 4명 1조로 나눠줍니다.

(저는 앉은 상태에서 뒤로 돌아앉아 조 편성을 합니다. 수업 시간중 일부만 협동학습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서요.)

뒤섞인 8장의 대통령 사진을 순서대로 배열하게 한 뒤, 다 배열하면 손을 들게 합니다.

한번의 기회를 주며 맞춘 조에게는 전원 도장을 줍니다.

처음엔 선착순으로 진행하였는데, 너무 과열되는 경향이 있어 모든 조에 한번의 기회를 주되 맞춘 조에게만 도장을 주는 걸로 수정했습니다.


대통령 사진 순서대로 배열하기 활동이 끝나면 <대한민국 대통령 인물 열전>영상을 시청하게 합니다.




 인물열전 영상 시청이 끝나면 학습지의 <보기2>에 있는 사건을 빈칸에 넣게 합니다.

역시 조별로 모두 완성한 뒤 정답을 맞춘 조에게 도장을 찍어 줍니다.

한 칸에 두 개의 사건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니 이 말도 꼭 첨언합니다.

4.19~6월 민주항쟁까지 아~주 간략하게 설명하고 2쪽으로 넘어갑니다.

(2단원을 진행할때 해당 부분을 조금 자세하게 진행할 예정이라...)



 모둠활동 5자로 말해요를 합니다.

- 대통령을 잘 뽑는 것이 왜 중요한가? 를 5글자로 말하기

아이들은 "일자리 창출" "복지좋아져" 같은 대답을 합니다.

막막해할경우 형용사로 끝나도 된다고 말해줍니다.

- 대통령에 관한 짧은 글짓기 구상을 위해 마무리는 호세무히카 대통령 영상을 시청하게 합니다.


영상 4. 리더의 조건 - 호세무히카





2차시 수업을 위해 학습지 3~4쪽을 배부합니다.

- 경기도 교육청의 수행평가 과제형식 전면 금지 지침이 지양으로 완화되어 곧바로 집에서 조사해오는 걸로 바꿨습니다.

- 2차시 수업은 가정에서 조사해온 대통령의 조건을 모둠원들끼리 조별평가를 실시한 후 모둠별 가상의 대통령 후보 벽보 제작에 들어갑니다.

 ( 벽보 제작을 위해 도서관에 과월호 영화잡지를 미리 모아두었습니다. 가상 후보 얼굴을 오려붙임으로써 포스터 제작에 속도를 더하기 위함이지요.)


 3차시는 모둠별 대통령 후보 지지 연설을 진행합니다.

* 참고자료 : http://thestory.chosun.com/site/data/html_dir/2012/12/04/2012120402204.html?Dep0=twitter






학기초 업무폭주로 선거수업 준비가 좀 굼뜨는 바람에 촉박하게 진행하게 되네요.

여유가 있다면 포스터 제작을 3차시로, 발표를 4차시로 하여 여유있게 진행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2017 대선학습지 최종.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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