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사회(고1 사회)

통합사회 1단원1.인간,사회,환경의 탐구와 통합적 관점

https://dia-na.tistory.com 2018. 3. 5. 18:12

 

학교를 옮겼고,

새로 생긴 <통합사회> 교과서를 펼쳐 든 지 한달.

목차가 어수선해 어떻게 이어갈지 감이 잡히지 않다가...

마감의 여왕답게 개학에 임박해 급한 결정들을 내렸다. (블로그 글도 평어체로)

 

총9개 단원중 일반사회 영역에 해당되는 것들을 앞으로 당겨서 한다.

영역1의 행복단원은 인권과 정의와 뗄 수 없는 관계이므로

1학기에는 1.인간,사회,환경과 행복 + 4. 인권보장과 헌법 + 6. 사회정의와 불평등 + 7. 문화와 다양성

단원을 먼저 진행하고

2학기에는 5. 시장경제와 금융 + 2. 자연환경과 인간 + 생활공간과 사회 + 8. 세계화와 평화 + 9. 미래와 지속가능한 삶

이렇게 이어가는 것으로 결정.

 

이 학교에서 선정된 사회 출판사는 천재.

 

부교재를 제작해 사용하는 게 무척 편리했지만,

이 학교에서 올해 부교재 제작은 기획되지 않아 예산 편성이 어렵고,

진즉부터 공책에 필기하는 수업으로 전향하고픈 생각이 있어 올해는 학생들에게 첫시간에 사회공책을 준비하라고 일렀다.

물론 중간 중간 활동지는 나가지만, 걷을 생각은 없고 도장판에 도장을 찍는것으로 만족한다.

 

1-1 인간, 사회, 환경의 탐구와 통합적 관점

-천재교과서는 '커피'를 주제로 시간/공간/사회/윤리적 관점을 투영한다.

 

1차시 - 수업 안내와 비주얼씽킹으로 자기 이름 쓰기

2차시 - 본수업 시작

 

영상자료는 커피의 역사와 공정무역 커피 (유튜브에서 다음으론 연동이 안되네...)

https://youtu.be/RYz5QJlDWqQ

 

https://youtu.be/km4WjJz-NNI

 

2차시-2. 활동지 읽고 비주얼씽킹을 활요해 마인드맵 노트에 완성하기

2018 고1사회 지도안 (1단원).hwp

2018 고1사회 활동지(학생용1단원).hwp

 

2018 고1사회 지도안 (1단원).hwp
0.19MB
2018 고1사회 활동지(학생용1단원).hwp
2.6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