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사회(고1 사회)

학기말 자투리 수업 -12.3 비상계엄과 민주시민의 자질

마담의.뜨락 2024. 12. 18. 18:37

12.3 사태가 있기 전 기말고사가 끝나면 <소년이 온다>를 읽힐 생각이었으나,

상황이 상황인지라 일정을 변경했다.

<소년이 온다>는 내년 교과독서로 돌리고

한국사와 같이 병행수업을 진행한다.

 

현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은 '역사의 장님'이라지 않는가.

중요한 역사적 순간을 살아가면서도 시간이 지나서야 그 시대의 진정의 의미를 알게 된다.

총  3차시 수업 전개

 

1차시 : PD수첩 영상 시청

 

https://www.youtube.com/live/1uwk1t6krbU?si=05Ae9qGPCfg_hI1d

 

 

2차시 : 시사IN 기사 자료 + 톺아보기

 

https://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525

 

12·3 계엄은 왜 위헌인가, 어째서 내란인가

12월3일 밤부터 431분간 벌어진 일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법학자들의 평가는 어느 정도 일치한다. 에두른 표현은 “법의 영역에서 벗어난 행위”다. 더 직접적으로는 “반헌법적 일탈”이라고

www.sisain.co.kr

 

 

3차시 : 유발하라리 <넥서스> 발췌독 + 톺아보기

 

 

 

한국사시간에는 <서울의 봄>을 시청중. 

 

 

경기 남부는 아니지만, 격하게 공감하는 시절 구호인지라...

 

ㅎ. 오랫만에 꺼냈는데도 건전지가 살아 있는 아미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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