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스크랩] 독서교육 강사 되기 강의 안내

https://dia-na.tistory.com 2013. 8. 4. 22:28


독서교육을 주제로 해서 다른 선생님들 앞에서 강의하는 강사가 되어보자고 회원 선생님들께 이야기합니다. 여름 운영진 공부자리에서 펼치는 이야기입니다. 우리 모임에서 공부하는 선생님들께서 독서교육 강사로 성장하시기를 바랍니다. 교사가 지치지 않는 방법으로 하기에, 우리 연구회 식으로 해서는 어디서 상을 타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소박하게 무엇인가를 해보려는 선생님들에게서 호응 받는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


독서교육 강사가 되자

- 경기 독서토론연구회 선생님들께 함께 해보자고 드리는 말씀


송승훈 / 남양주 광동고 교사 wintertree91@hanmail.net


어떤 내용을 교육받아서 강사가 된다는 생각에 저는 ‘아닌데’ 하고 말합니다. 제가 살피니, 강사양성과정이나 어떤 내용의

전문가 과정을 거친다고 해서 다른 선생님들 앞에 서는 강사가 되지는 않더군요.


1. 독서교육 강사가 되는 데 필요한 내용


(1) 독서교육 강사가 되려면 ‘내가 강사가 되고 싶어’ 라고 마음먹는 일이 필요합니다.

- 마음을 먹어야, 그 다음부터 자기 몸에 태도가 갖추어져서 강사가 되는 데 필요한 공부를 하게 됩니다.


(2) 대표적인 독서교육 방법 서너 가지를 자기 수업에서 실천해야 합니다.

- 자신이 실천한 내용을 남 앞에 이야기해야 힘이 생깁니다. 몇 가지 독서교육 방법을 실천해보면 다른 독서교육 실천

보고서를 읽을 때 느낌이 옵니다. 자신의 일상에서 평소 책 읽고 이야기하고 글 쓰는 수업을 하면, 다른 사람들이 묻는 대답에 대해 대답할 수 있는 통찰력이 생깁니다.


(3) 미시적 독해 연습으로는 강사 활동이 어렵습니다.

- 짧은 글을 읽고 미시적 독해 연습을 하는 정도로는 강사로 활동하기 어렵습니다. 미시적 독해는 이미 사람들이 대부분

알고 있고 그것을 시행하는 데 별 어려움을 느끼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 시대 사람들이 원하지만 하지 못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야 사람들이 그 강의를 듣고 싶어 합니다.


(4) 정규수업시간에 한권짜리 책으로 하는 활동을 실천해야 합니다.

- 정규수업시간에 주 1시간 단행본 읽기 : 학기에 한권 읽고, 한번 독서 글 쓰고, 한번 교사가 학생과 대화하는 모형입니

다. 교사가 학생과 대화하고 나서 학생이 글을 고쳐온 내용으로 평가를 합니다. 책읽기+글쓰기+대화+고쳐쓰기가 있어야 고급스러운 교육이 됩니다.

- 중간고사 끝난 뒤에 한달을 빼서 책 한 권 읽기. 그 뒤의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 책에서 20~30쪽 인쇄해 1시간 읽고 1시간 가르치는 방법. 정규수업시간에 할 수 있습니다. 방과후학교에서도 할 수 있

습니다. 중요한 곳 3곳에 별표 치기 -> 관련된 세상일 또는 자기 경험 1개 쓰기 + 더 알고 싶은 점 3가지 적기 + 4명씩 소모임 대화하며 궁금한 점 2개 추리기 -> 교사와 묻고 답하기

- 도서관에서 교과 관련 책 1시간 읽고 1시간 자기 마음에 드는 내용 정리하는 방법. 발췌독하기입니다. 가장 쉽게 독서

교육에 다가서는 방법이지요. 학교에서 여럿이 함께하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할 때 쓰면 좋습니다.


(5) 자기 사례를 글로 정리해야 합니다.

- 학교에는 뻔히 알 수 있는 내용도 통계 설문으로 확인하는 글쓰기 문화가 있습니다. 이런 글은 수업방법을 원하는 교사

들에게 환영받지 못합니다. 수업 과정이 드러나는 이야기 글이 필요합니다. 교육청 보고서가 아니라 강사로 다른 교사들에게 강의하려면 그들이 원하는 글을 써야 합니다.

- 에이포 5~6쪽 정도면 됩니다. 목차는 우리 모임에서 통일해두면 좋겠지요. 어떤 의도로 했는가, 어떻게 했는가, 어떤

문제가 있었고 어떻게 풀었는가, 학생의 반응은 어땠는가, 다 하고 나서 드는 교사의 생각은 무엇인가, 일반화하기 위한 방법 정도로 쓰면 됩니다. 학생 사례가 2~3개 정도 덧붙여져야겠지요.


2. 독서교육 강사가 되는 순서


(1) 독서교육 강사가 되겠다고 마음먹고 이야기하기

- 우리 모임에서 이름을 정리해두려 합니다. 강사가 되겠다는 분을 챙기고 돕겠습니다.

- 자기 목소리로 소리 내서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리를 내면 그 소리가 내 삶을 흔듭니다.


(2) 자기 학교에서 독서교육 실천

-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독서교육 방법을 실천해야 강사로 의뢰가 옵니다. 그것은 정규수업시간에 단행본 읽기입니다.

- 어떤 내용을 하는지 모임에서 정리해두려 합니다. 전체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두려고 합니다.


(3) 자기 사례를 글로 쓰기

- 에이포 5쪽 정도입니다. 목차를 잘 잡아야 합니다. 학교 관습에 얽매이면 실패합니다.

- 자기가 청중이라 생각하고, 청중이 어떤 내용을 필요로 하는지 짐작하고, 그 내용을 사람의 말로 써야 합니다.


(4) 독서교육의 일반적인 문제상황에 대해 해결방법 알기

- 연수에서 청중이 주로 묻는 물음에 대해 해결방안이 정리된 자료를 공부합니다.

- 자기가 실천을 해보아야 문제상황에 대한 보고서를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5) 독서교육 강사로 무대에 서기

- 우리 모임으로 들어오는 독서교육 강의 요청이 연간 몇 십 건입니다. 이 요청을 강사 선생님들께 연결해드리겠습니다.

- 한두 번 무대에 서고 나면, 어떻게 더 준비할지 감이 생깁니다.


3. 우리 모임이 하는 독서교육의 원칙


(1) 교사가 지치지 않게 합니다.

(2) 교사마다 자기에게 맞는 방식으로 합니다.

(3) 교사가 권장도서를 만들어 제시하고, 학생이 그 중에서 자기 마음에 드는 책을 고릅니다.


(4) 책을 읽는 데서 멈추지 않고 세상과 연관 지어 생각하고 자기 삶을 돌아보는 독서교육을 합니다.

(5) 책을 읽는 데서 만족하지 않고 그 책읽기의 온전한 쓰임에 대해 생각합니다.

(6) 얼마나 많이 읽었느냐를 살피기보다, 한권이라도 어떻게 읽었는가를 따집니다. 물량주의와 거리를 둡니다.


(7) 볼거리를 만들어내는 독서교육보다 학생에게 헤어질 때 고맙다는 인사를 받는 독서교육을 합니다.

(8) 소수 똑똑한 학생들을 위한 교육만 하지 않고, 정규수업시간에 전체 학생과 다같이 하는 교육을 합니다.

출처 : 경기도중등독서토론교육연구회
글쓴이 : 송승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