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사회(고1 사회)

교과독서 <잘 산다는 것>

https://dia-na.tistory.com 2015. 5. 31. 14:46

 

 

중간고사가 끝나고 < Ⅱ-3 삶의 질과 복지 > 단원은 6차시에 걸친 교과독서를 시행했다.

너머학교 시리즈 중의 하나인 『잘 산다는 것』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마지막 4,5장만 한차시로 묶고 나머지는 한 차시에 한장을 읽히고 모둠활동으로

'키워드 핵사'로 정리하기를 진행했다.

요령은 이렇다.

 

-교사의 준비물  : 『잘 산다는 것』학생수만큼. 8절지 검정색 도화지, 풀, 색색의 6각형 카드(핵사카드).  

                           최적화한 6각형 도안을 무한 복사해서 사용했다.

(우리 학교의 경우 일반고 역량강화 예산이 편성되어 있어 『잘 산다는 것』80권, 검정색도화지와 풀,  가위, 100매 짜리 A4 색지를 학기초에 주문했다.)

 

1. 1차시 : 『잘 산다는 것』 1장  <대학 교수, 마을 이장이 되다>를 읽고 저자 소개하기

   - 첫시간이므로 요령을 설명하는데 시간이 좀 소요되지만, 읽을 분량이 짧아 시간에 맞게 진행할 수 있다.

   -  협동학습 조가 편성되어 있으면 그 조를 활용하면 되지만 나는 번호순으로 잘라서 4명이 1조가 되게 했다.

      예산이 허용되어 2학기에 한번 더 할 수 있다면 그 때는 성적을 섞어 조편성을 달리 할 것이다.

   - 먼저 조의 가장 앞번호 아이가 책을 가져간다. 그 다음번 번호 아이가 풀과 색색의 카드 20개를 챙겨간다.

   - 책의 1장을 읽고 각자가 연습장에 키워드를 써 본다. 키워드 핵사는 마인드 맵의 변형이라고 하면 잘 알아듣는다.

   - 책 읽기를 마치면 4명이서 머리를 맞대고 의견을 조율해 8절지에 한장으로 키워드를 적어 붙여 나간다.

   - 완성한 후 발표를 시켜본다.

   - 일일이 설명하는데 목이 아플까봐 캘리그라피로 그날의 활동을 적은 뒤 뒷면에 고무자석을 부착해 들어가는 교실마다 주제를 붙이고 시작한다.

      고무자석 또한 활용도가 높아 학교 예산으로 잔뜩 주문했다.

                   

 

 

2차시 : 『잘 산다는 것』 '2장  돈벌이 경제의 역설  ' 읽고 키워드 핵사 정리하기

 

 

 

 

 

 

2장의 내용엔 좀 어려운 단어가 있어 신용창조와 뱅크런 현상을 책을 읽은 후 설명해 주었다.

 

3차시 : 『잘 산다는 것』 '3장 경제는 살림이다 ' 읽고 키워드 핵사 정리하기

 

 

 

 

4 차시 : 『잘 산다는 것』 ' 4장 사람과 자연을 살리는 경제를 위하여, 5장 나의 살림살이 경제는? '을 읽고 키워드 핵사 정리하기
같은 요령으로 완성하기

 

 

 

5차시 : 그동안 완성했던 4차시 핵사를 한장으로 완성하기 & 새롭에 알게 된 용어 10개 이상 정리하기

- 앞은 조별 활동이고 용어 정리는 개별활동이다.

 

 

 

6차시  : <내가 생각하는  잘 산다는 것 >을 8절지에 표현하기

         

 

 

 

 

 

 

 

 

교과독서는 교과의 배경지식 확장과 한권의 책을 깊게 읽고 사회 현상과 연결하는 활동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평가에 있어 큰 편차를 두지 않으려 한다.

총 6차시를 진행하는 동안 학기 중에 가장 편안한 시간을 보낸 것 같다.

 

여건에 따라 5차시는 생략해도 무방하다.

하지만 독서 속도가 빠른 아이가 많다면 매 시간 < 새롭게 알게 된 용어 및 사실들>을 정리해보게 하는 것도 좋겠다.

 

 

 

'통합사회(고1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1사회 3-1 학습지 입니다.  (0) 2015.10.21
3-2 일과 여가 학습지  (0) 2015.09.07
2-2. 다양성과 관용 학습지  (0) 2015.04.07
2-1단원 학습지 & 활동지 2  (0) 2015.04.01
2-1 단원 활동지 1  (0) 2015.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