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5년간의 수요일> 방과후를 진행하면서 영화 <아이 캔 스피크> 배경을 해설한 쥐픽쳐스 자료를 활용한 뒤, 가끔 유튜브에서 쥐픽쳐스 자료를 검색해 활용하곤 했는데(여기에 올리지 않은 영상도 미리 다운 받았다가 시간이 애매하게 남을 때 활용합니다.) 세바시에 출연한 영상을 보게 되었다.
그에 따르면
십대가 뉴스를 보지 않는 이유는 뉴스가 불친절하기 때문이다.
기성세대라면 알고 있는 5.18이나 6월 민주 항쟁이 십대들에겐 6.25만큼이나 먼 과거이기 때문에 영화 <1987>이 아무리 잘 만들어졌다해도 배경지식을 알고 볼리 만무한다는 것이다.
사회 수업 또한 그러지 않을까 싶다.
'중학교에서 당연히 배우고 왔지?' 를 전제로 교과서가 서술된 곳이 많아서 사회교과서 또한 불친절하지 않을까.
무튼, 이러 저런 고민을 하며 4-2 단원의 학습지를 손보고 또 손보았다.(그래도 쉽진 않겠지만...)
내년도 부교재 제작을 위해 활동지로 따로 나갈 읽기 자료도 같이 이어서 붙였다.
영상자료1. 헌법재판소
영상자료2. 전국 232만 촛불...
영상자료3. 지식채널e 잃어버린 소금
영상자료 4. 사티하그라하
영상자료5. 마틴 루터 킹
2018 고1사회 4-2 학습지(학생용).hwp
0.33MB
2018 고1사회 4-2 학습지.hwp
0.33MB
'통합사회(고1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합사회 6-1 정의의 의미와 실질적 기준 (0) | 2018.05.18 |
---|---|
통합사회 4-3. 국내외 인권 문제와 해결 방안 (0) | 2018.04.23 |
통합사회 4-1 인권의 의미와 변화 양상 (0) | 2018.04.09 |
통합사회 4. 인권보장과 헌법(헌법 수업 자료 소개) (0) | 2018.04.09 |
4.3 계기수업 (0) | 2018.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