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인문학 강의

(사계절 인문학) 가을에 만나는 인문학 <1984> 5차시 융합수업

https://dia-na.tistory.com 2017. 11. 20. 20:55

봄에 만나는 인문학 5차시에는 같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1,2학년이 한데 모여 영화관람을 했었죠.

그 틀을 살려 사계절 인문학 마지막 차시는 융합 수업 형태로 진행하면 좋겠다 싶어

처음 <1984> 수업을 기획하던 때부터 5차시는 민화의 '문자도' 수업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사전 준비물은

1. 민화 관련 PPT

2. 문자도 재료 : 두방지, 붓펜, 싸인펜


일본에 우끼요에가 있다면 우리나라엔 민화가 있죠.

최근들어 젊은 층 사이에서 민화 배우기 열풍도 일었었는데요,

저도 한국화와 더불어 2차시 정도의 민화 개인 레슨을 받기도 했어요.


민화 관련 수업 지도안은 하안중 선혜영샘에게서 얻었고,

수업 지도안에 나오는 민화를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간략하게 민화에 관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5차시는 1학기때처럼 1,2학년이 함께 모여 수업을 받았습니다.



주제는 <1984> 키워드로 <1984>문자도 제작하기


시간이 부족했지만 모두들 열심해 해주었어요.

다음은 그 결과물입니다.



















시간이 모자라 집에서 마저 해 오겠다는 아이도 있어 전체 작품이 올라간 건 아니지만,'하여간 뿌듯뿌듯

중간에 멀리서 봐야  <1984>가 보이는 작품도 있습니다.

이 활동을 할 때는 꼭 두방지처럼 좋은 재료를 쓰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값이 좀 나가는 재료를 나눠주자 아이들은 황송해하면서 문자도를 제작했거든요.


1984-문자도.hwp





1984-문자도.hwp
0.5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