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인문학 강의

(사계절 인문학) 겨울에 만나는 인문학 <25년간의 수요일> 1~3차시

https://dia-na.tistory.com 2017. 12. 30. 23:09

방학중 학교 석면제거공사로 인해 교사를 사용할 수가 없어 사계절 인문학- 겨울은 생략할까 하다가...  기존 참여학생들이 사계절을 완성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무리한 일정을 진행했습니다. (업무에 치여 죽는 12월이라...)

2차 지필평가가 끝난 직후 가정통신문을 돌리고, 학교 홈피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신청자를 받고

12월 26일~29일까지 연속 나흘간 본수업을 진행하고 5차시는 방학 중에 진행할 예정이지요.




겨울에 만나는 인문학은 일본군'위안부'할머니들의 평화를 향한 행진을 담은 <25년간의 수요일>입니다.

( <20년간의 수요일>이 그간의 세월을 반영해 <25년간의 수요일>로 개정되어 나왔습니다. )


'겨울도' 역시 1,2학년 동시에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1학년은 추가 접수 요청이 있어 한개 반을 더 개설했습니다.

<25년간의 수요일>과 관련 읽기 자료를 3차시까지 나눠 읽고 짧게 토론을 하고,

4차시에는 1,2학년 수강생들이 한곳에 모여 교내 캠페인 활동의 하나로 대자보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5차시는 1월 10일 수요집회 참석으로 겨울 인문학을 완성합니다.

도서 및 활동 자료 구입은 고양시 '창조' 사업과 일반고 역량강화 '함성' , 고양시 '행복'사업 예산에서 두루두루 사용했습니다.

(도서는 수업중 대여용으로 활용한 뒤 내년 한국사 수업의 교과독서 용도로 활용하기로 했답니다.)

1차시에 자기 소개와 함께 <겨울 인문학>을 신청한 이유를 말하게 했는데, 대부분이 5차시 수요집회를 참가하고 싶어서 신청했다고 하더군요.

중학교에서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이미 공부하고 있던 차에 수요집회에 가고 싶었는데 학교에서 친구들과 같이 가게 되어 너무 좋다고들 했어요. 행여 5차시 수업엔 학원 수업땜에 못간다 하는 애들이 속출할 것 같아 걱정했는데, 기우였어요.


『25년간의 수요일』 학습지 학생용-1차시.hwp

『25년간의 수요일』 학습지-1차시.hwp

『25년간의 수요일』 학습지-2차시.hwp

『25년간의 수요일』학생용 학습지-2차시.hwp

『25년간의 수요일』 학습지-3차시.hwp

『25년간의 수요일』 학생용 학습지-3차시.hwp

자료1-송신도.hwp

자료2 1228담화.hwp

자료3 빌리브란트.hwp


2차 지필평가가 끝난 후 교실은 항상 어수선하죠.

작년엔 이 시기에 교과독서를 했는데, 올해는 2015년 12월 28일에 맺은 한일 협약을 검토하는 TF 발표도 있고 해서 영화 <I can speak> 을 전체 관람했습니다.

영화는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적절한 상업성을 입혀 아이들이 부담없이 보다가 하이라이트 부분에선 눈물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화가 다소 힘을 빼고 진행되므로 묵직한 주제는 수업에서 다뤄줍니다.

유튜브에는 영화 <I can speak> 의 핵심을 짚어준 영상이 있어 영화 감상 후에 쥐픽쳐스 자료를 보여주었습니다.

<겨울 인문학> 프로그램엔 소수의 아이들이 참여하지만, 4차시 수업에서 대자보 활동을 진행하므로 영화 감상은 인문학 강좌를 듣지 않은 학생들이  대자보를 읽게 하여 일본군 '위안부'의 실체적 진실에 다가가도록 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게 됩니다.




1차시 동영상 자료

- 수요 집회 소개



- 일본군 '위안부'를 소재로한 3D애니메이션 '소녀이야기'시청



2D 버전의 애니메이션도 있는데 공개 증언을 따라 진행되는 3D 버전이 수업에 더 적합합니다.


-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일본군 '위안부' TF 결과 발표가 수업과 비슷한 시기에 있어서 관련 영상을 2차시에 활용했습니다.



늘 그렇듯이 교안은 책을 다 읽어오지 않아도 학습지를 채우면서 내용을 이해하게 만들었습니다.

한 파트가 끝날 때마다 학생들이 질문을 만들고 서로 답하게 하는 하브루타 활동을 진행합니다.

학생들이 제기한 인상적인 질문은


" 1970년대 횡행한 '기생관광'과 일본군 '위안부'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

" 독일의 빌리브란트 총리는 폴란드에 가서 공식 사죄를 했는데, 왜 일본은 그렇게 하지 않는가?"

" 우리나라도 베트남전에서 민간인을 학살하기도 했고, 위안소 설치를 고려했다고 하는데, 우리 정부는 베트남에 공식 사죄를 했는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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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간의 수요일』 학생용 학습지-3차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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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간의 수요일』 학습지-1차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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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간의 수요일』 학습지-2차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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