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인문학 강의

[2021 사제동행 독서] 1학기

https://dia-na.tistory.com 2021. 11. 17. 14:04

폭풍 전야가 늘 고요하고 평화롭다.

수능을 코 앞에 둔 날, 수능종사자 교육을 앞두고 서둘러 1학기 행사들을 정리해본다.

 

도서관행사는 풍성하지만, 인문사회부가 주관했던 '교실밖 지리여행...' 시리즈가 구제역(2019)과 코로나 19로 폐지되면서 인문사회부 행사가 텅텅 비어 있는 상황에서 올해 인문사회부장직을 맡게 되면서 신설학교 세팅하듯이 인문사회부 행사를 새로 기획을 했다.

 

[사제동행 독서]는 그간 '동행 독서'란 이름으로 사제간, 부모-자식간, 학생간 책을 읽고 보고서를 제출하는 형식으로 운영되었던 것을 (실제 행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길이 없으므로) 사제동행으로 개편해 올해 처음 시행하였다.

 

1학기 [사제동행독서]는 교과목별로 교사들을 섭외해, 교사들이 책을 선정하면 '리로스쿨' 프로그램으로 도서별로 최대 5명씩 선착순으로 신청자를 받아 매주 6차시에 걸쳐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으로 기획하였다.

총 8명의 교사가 참여한 1학기 [사제동행독서]에 선정된 도서는 다음과 같다.

 

학생들은 5차시에 걸쳐 책을 읽고 토론한 뒤 6차시 공통활동으로 '책 소개하는 책만들기'행사를 진행하였고 결과물을 인문사회부 앞 로비에 전시하였다.

방과후에 진행하지만, 사제동행 독서에 참여하는 교사들에 대한 별도의 강사료를 지급할 수가 없어 오로지 열정만으로 운영된 행사다. 그래서 많이 미안하고 고마웠다. (작년 1학년부 샘들은 나와의 악연으로 어쩔 수 없이 참여했을 것이다 )

이 부분은 보완이 필요하지 않나 싶다.

본 수업과 같은 정도이 에너지(오히려 더 클 수도)를 사용하는데도 무상노동을 해야하는 현실이라니...

01234